로그인 바로가기

중앙 내용으로 바로가기

본문내용

본문

일반자료실
+ Home > 커뮤니티 > 일반자료실
대구는 더 넓어지고, 달성은 더 가까워집니다
  • 작성자
    경상직업전문학교
  • 등록일
    2016-09-09 14:40:03
    조회수
    899

 

도시철도 1호선 서편 연장구간 9월 8일 개통

대구시는 도시철도 1호선 서편 연장구간(대곡~화원~설화명곡) 개통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달성의 교통난을 해소하고, 도시균형발전을 앞당길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.


 
 
○ 대구시는 도시철도 1호선의 대곡역에서 화원, 설화명곡역을 연결하는 서편 연장구간 공사를 6월말 마무리하고, 2개월간의 완벽한 영업시운전을 거쳤다. 
 
○ 이에 따라 9월 8일 오전 10시 30분, 화원읍 설화리 LH분양홍보관 부지에서 권영진 대구시장, 추경호 국회의원, 류규하 시의회의장, 김문오 달성군수 등 기관단체장과 달성군민 6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통식을 개최하고, 오후 2시부터 정식 개통에 들어간다.
 
○ 도시철도 1호선 서편 연장구간은 달서구 대곡동에서 달성군 화원읍 설화리를 잇는 노선으로, 2010년 6월에 공사를 착공하여 연장 2.62km, 정거장 2개소(화원, 설화명곡) 건설 등 총사업비 2,368억 원(국비 60%, 시비 40%)이 투입되었다.
 
○ 공사기간 중의 교통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정거장 구간을 제외한 전 구간에 대하여 터널방식으로 시행했고, 민간의 선진기술 도입을 위해 턴키(Turn-key) 공사로 진행했다.
 
○ 아울러, 열차운행 및 제어를 위한 신호설비를 100% 국산화하고, 최첨단 종합관제통신방식을 적용했으며, 승강장 전체에 스크린도어를 설치하는 등 안전설비를 확충했고, 엘리베이터와 에스컬레이터 등 승객 편의시설도 충분히 확보했다.
 
○ 이번 서편 연장구간 개통으로 화원지역이 역세권 위주로 개발이 되어 획기적인 발전이 기대되는 가운데, 화원역 인근 화원전통시장과 화원역 반경 2km 내 화원동산, 사문진 나룻터, 남평문씨 본리세거지, 마비정 벽화마을 등이 가깝게 자리하면서 도시철도와 함께 관광산업이 더욱 활기를 띠게 될 전망이다.
 
○ 권영진 대구시장은 “1호선 서편 연장구간 개통으로 화원지역 주민들에게 보다 경제적이고 편리한 생활환경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으며, 관광산업과 지역상권 활성화 등의 시너지 효과로 이어져 지역경제 성장의 디딤돌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”고 밝혔다.

 

목록보기
수정하기
삭제하기